티스토리 뷰



■ 1년 377잔

한국인의 연간 1인당 커피 소비량은 377잔입니다하루에 평균 한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셈인데요가장 최근 발표된 통계이지만, 2016년 발표인 만큼현재는 더욱 늘어났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지금은 밥보다 커피를 더 많이 마시는 시대


그동안 한국 커피 시장이, 해외 바리스타도 반하게 만들었다는 믹스커피 바람. 아메리카노로 대표되는 프렌차이즈 카페 10년의 시대를 지나, 각자의 개성이 빛나는 맛과 인테리어의 개인 카페 전성기를 맞이한 만큼. 사실 하루 한 잔 이상 커피 섭취가, 그렇게 놀라운 일만은 아닙니다.


■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은 커피

커피 마시는 시간이 아닌, 커피 자체가 하나의 문화로


이제 한국에서 커피는 단순한 후식, 음료의 의미가 아닙니다. 커피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 나의 일상을 보내는 공간, 가격보다 취향에 맞춰 결정하는 장소, 예술이 더해지는 문화 공간, 그 카페 자체가 유명해지는 현상까지. 커피는 이제 하나의 문화로 자리 잡았습니다.


■ 자판기 행렬로 시작된 강릉 카페거리

바다보다 커피로 더 사랑받는 강릉 카페거리 /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여행과 사진)


동해를 끼고 있는 도시, 강릉에서는 한국의 커피문화를 선도하고 있습니다. 안목해변에 자리 잡은 강릉 카페거리가 있기 때문인데요

강릉 카페거리는, 90년대 초반 해변 따라 줄지었던 일명 길 다방. 커피 자판기들의 나열이 시작이었습니다. 30년 가까이 지나 현재는 각양각색의 스무 개가 넘는 카페가 위치해 있습니다. 각각의 특징이 있는 커피, 시원하게 뚫린 바다 풍경이 있어. 강릉 카페거리는 휴가철과 상관없이 주말이면 인산인해입니다

향으로 한 번, 풍경으로 두 번. 별다른 것 없이, 앉아만 있어도 기분이 좋아지는 강릉 카페거리 카페들. 여러분이 가봤으면 좋겠는 강릉 카페거리 3곳을 소개합니다.


#1 키크러스

모던한 디자인의 키크러스 커피 /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생활일기)


키가 큰 메타세쿼이어 나무를 떠올리며 지은 이름, 키크러스. 강릉 카페거리가 시작되는 곳에 있어, 관광객을 맞이하는 한 그루 나무처럼 보이기도 하는데요. 테라스에 앉아있으면 강릉의 바다 내음을 맡기에도 좋습니다.


키크러스 커피 시그니처 메뉴 연탄빵 /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캔들킴)


키크러스는 조금 부지런한 카페입니다. 아침 일찍 안목항에서 배를 타는 사람들을 위해, 오전 7시부터 문을 열기 때문인데요. 아침 일찍 방문해 키크러스의 시그니처 메뉴인 연탄빵, 브런치를 맛보는 것도 큰 매력입니다.


키크러스

이른 아침 문 여는, 여행자를 위한 카페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창해로 14번길 48-1

운영시간 : 일~목요일 07:00~24:00 / 금~토요일 07:00~01:00

주요메뉴 : 아메리카노 등 커피 외 연탄빵, 연탄케이크


#2 보사노바

강릉 최고의 뷰를 자랑하는 보사노바 /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커피따라 퐁퐁)


강릉 카페거리 최고의 뷰라고도 불리는, 보사노바입니다. 반쯤 누워 바다를 볼 수 있는 루프탑이 있기 때문인데요. 세차게 부는 바닷바람을 대비해, 침낭까지 마련해 놨으니 올라가 누워볼 만합니다.


보사노바만의 루프탑 테이블 / (출처 : 네이버 블로그 쑤기의 꿈꾸는 다락방)


티라미수, 밀크티 등 보사노바를 대표하는 메뉴가 다양하고, 계절별로 가장 좋은 원두를 골라 핸드드립 커피도 판매합니다.  


보사노바

누워서 풍경을 즐기는 루프탑 카페

주소 : 강원도 강릉시 창해로 14번길 28

운영시간 : 매일 09:00~24:00

주요메뉴 : 커피 메뉴 외 티라미수, 밀크티 등


#3 산토리니

그리스 아니죠, 강릉 맞습니다 / (출처 : 네이버 블로그 델제수악기 Deljesu Strings)


한국전문기자협회 인증 전문 업체, 5년 연속 블루리본 서베이 선정 등. 강릉 카페거리에 있어 이름난 동시에, 카페 자체가 인정받는 산토리니입니다. 그리스 산토리니 이아 마을을 따온 풍경 덕일까요. 이곳은 매년 해외 관광객의 발길이 늘고 있습니다.


직접 로스팅한 원두를 판매하는 산토리니 커피 / (출처 : 네이버 블로그 ♣그린티의 세상살이♣)


산토리니의 진정한 매력이라면, 스페셜티 커피만을 취급, 판매한다는 것인데요. 세계 곳곳 커피 농장의 우수한 생두를, 직접 구입하고 로스팅해 내놓습니다. 또한, 맛보기 어려운 희귀 핸드드립 커피와 커피용품을 전시·판매하고 있어, 커피 박물관을 찾은 것 같은 기분도 듭니다


산토리니

스페셜 원두만을 취급하는 국내외 관광객 선호 카페

주소 : 강원도 강릉시 경강로 2667

운영시간 : 매일 09:00~24:00

주요메뉴 : 산토리니 스페셜 블랜드, 젤라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