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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일간의 대장정에 돌입한 ‘2018 광주비엔날레’가 열리고 있는 광주광역시 소재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문화창조원 로비에 특별한 책방이 차려졌습니다. 


‘더 블루박스 프로젝트(THE BLUEBOX PROJECT)’라는 이름으로 마련된 이 책 부스는 이수그룹이 북 셰어링 형태의 CSR(사회공헌) 사업으로 준비한 것이죠.

이수그룹은 ‘상상된 경계들’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광주비엔날레’의 의도에 맞춰 CSR를 기획했는데요. 

김상범 이수그룹 회장 등 임직원들이 기부한 책을 포장해 겉면에 책 제목을 상상할 수 있는 문구를 넣었으며, 이 같은 책 기부 프로젝트는 처음으로 시도되는 것으로 CSR의 기존 틀을 깼다는 점에서 관심을 끌었습니다.


방문객들은 책의 문구를 보고 포장된 책이 무엇인지 상상하는데요. 어떤 책이 들어 있는지 알 수 없다는 것이 이수그룹 측이 의도한 재미 요소죠. 

선물할 대상에 맞는 문구를 골라 전달하면 상대방이 책을 받아서야 어떤 책인지 알 수 있기때문에, 선물하는 사람도 선물받는 사람도 포장을 열 때까지 궁금증을 안고 갈 수 있습니다.


서울에서 광주비엔날레를 찾은 A(28) 씨는 “부모님께 책을 전달하기 위해 전시된 책의 문구를 하나하나 유추하고 고르는 데만 한참이 걸렸다”며 “앞서 많은 형태의 책 기부 프로그램이 있었지만 이런 식의 책 기부는 처음이라 신선했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 방문객들의 기부 참여를 독려하던 

이수그룹 브랜드관리팀 조요한 팀장은 

“이번 광주비엔날레를 시작으로 매년 동일한 형태의 CSR 프로젝트를 진행할 계획”이라며 

“내년에는 학교나 기관을 직접 찾아가는

 북 트럭 형태의 ‘더 블루박스 프로젝트’도 생각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원문 출처 : http://www.etoday.co.kr/news/section/newsview.php?idxno=1662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