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늘 이수테이블은 불금에 어울리는 서래마을 수제 맥주 맛집을 소개합니다.

우리의 입맛을 사로잡을 손맛 가득한 수제 맥주 맛집 3곳을 지금부터 알아볼까요?


서초구 토박이가 “왜 우리동 네에는 편한 맥줏집 하나가 없을까?”라는 생각에 문을 연 서래마을 최초의 수제 맥줏집 크래프트브로스입니다.

2014년 처음 문을 연 이곳은 전형적인 미국 펍의 외향을 갖추고 있지만, 안에서는 사장님이 직접 개발한 한국식 수제 맥주를 팔고 있습니다.

 

와인바와 이자카야만 많이 보이던 서래마을에 처음으로 생긴 수제 맥줏집에 많은 사람이 이곳을 찾아 반겼었는데요. 

그로부터 4년이나 지났음에도 크래프트브로스가 여전히 사랑받고 있죠. 그 이유는 무엇일지 살펴볼까요?


수제 맥주 한 캔 포장이요~

크래프트브로스의 가장 큰 매력은 포장에 있습니다. 당연히 테이크아웃 플라스틱잔의 포장을 얘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곳은 가게에서 파는 맥주처럼, 수제 맥주 종류별 전용 병과 캔에 담아 맥주를 포장해주는데요. 집에서 가볍게 혼맥을 원하는 사람에게 최적의 장소라고 할 수 있죠.    


#1 강남페일에일

크래프트브로스의 첫 번째 대표 맥주 강남페일에일입니다. 


지역명을 내세운 수제 맥주는 이미 많아 새롭지 않게 느껴지시나요? 크래프트브로스는 조금 다릅니다. 캔과 병 라벨에서 그 차이를 느낄 수 있는데요. 강남역 2호선을 연상시키는 흥미로운 라벨은 맥주의 먹는 맛에 보는 맛을 더해줍니다.

 

보기 좋은 떡이 맛도 좋은 법이죠. 강남페일에일은 오렌지, 자몽, 패션푸르츠 등 화사한 과일 향과 볶은 보리의 풍미가 어우러져 좋습니다. 

또한, 쓴맛보다는 달달한 과일향이 더 강하기 때문에 맥주의 쓴맛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도 쉽게 먹을 수 있죠. 마치 오렌지 사탕을 먹는 듯한 향긋한 뒷맛에 한 번 마시면 자꾸 손이 가는 특징의 맥주입니다. 


#2 스노우화이트에일

크래프트브로스의 한쪽 벽에는 다양한 그림의 액자가 즐비해 있는데요. 눈에 띄는 것은 마녀가 백설 공주에게 사과가 아닌 유자를 건네는 모습의 액자입니다. 

액자 속 마녀가 사과가 아닌 유자를 건네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강남페일에일과 더불어 대표로 손꼽히는 수제 맥주 스노우화이트에일이 있기 때문이죠.

 

벨기에의 호가든을 벤치마킹해 만든 이 맥주는 호가든에 들어가는 오렌지 껍질 대신 유자 껍질을 활용해 맛에 차별을 뒀습니다. 강남페일에일 처럼 쓴맛이 강하지 않아 여성 손님에게 인기가 많죠.

여름에는 상큼한 맛을 더하기 위해 유자 껍질의 함량을 높이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이때 마시면 시원한 유자차를 마시는 듯한 착각이 들기도 하죠. 

맛 평가단 한 줄 평


크래프트브로스


위치 :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22길 18

영업시간 : 17:00~01:00(월~금)

/ 15:00~01:00(주말)

주요메뉴 : 강남페일에일과 스노우화이트에일




독일 천년의 역사를 그대로 가져온 수제 맥줏집 써스티몽크입니다. 

이곳은 천 년 이상 유지되어온 독일 대표 양조장 바이엔슈테판의 맥주를 판매하는 국내 유일한 가게로 바이엔슈테판에서 직접 운영해 맛에 신뢰를 더합니다.

 

평소에는 물론이고 대형 스크린 덕에 축구 경기가 있는 날이라면 사람들이 더욱 인산인해를 이룬다는 써스티몽크, 이곳이 사람들에게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독일 현지와 다름없는 환경

써스티몽크의 가장 큰 장점은 ‘독일을 그대로 옮겨왔다.’ 말해도 문제없을 환경입니다. 

 

직냉식 냉장 시스템으로 최적의 신선도를 유지하는 20여 종의 바이엔슈테판 생맥주와 전용 잔, 슈바이네 학세 등 독일 대표 안주까지 제공해, 독일 현지 부럽지 않은 장소와 서비스를 제공하기 때문이죠.

 

더불어 같은 바이엔슈테판 제조 맥주임에도 종류에 따라 도자기 컵부터 군화 모양 유리잔까지 다양한 전용 잔이 존재하는데요. 이는 이곳을 찾은 사람들의 호기심과 흥을 자극해 또 다른 장점으로 꼽힙니다. 


#1 바이엔슈테판

써스티몽크에서는 기본적으로 13종가량의 바이엔슈테판 수제 맥주를 판매합니다. 수제인 만큼 대량으로 만들어 놓지는 않아 상황에 따라 종류별로 매진되기도 하는데요. 이것 또한 수제 맥주 만의 묘미라고 할 수 있죠. 

맥주별로 개성이 다양해 무엇 하나 추천하기 쉽지는 않은데요. 
 

도자기 잔에 담아주는 오리지널 라거의 경우, 정통 바이에른 스타일의 정점이라 할 수 있을 만큼 진한 향이 가득하니 꼭 한 잔 드셔보기를 권합니다.

 

한정판 맥주도 있습니다. 독일 맥주 순수령 500주년을 기념한 1516 켈러라거입니다. 이 맥주는 탄산이 적어 목 넘김이 부담스럽지 않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달달한 끝 맛이 있어 잔을 계속 들게 만드는 매력이 있죠. 


#2 슈바인스 학세

좋은 술에는 좋은 안주가 빠질 수 없죠. 

 

써스티몽크의 다양한 안주 중 단연 최고는 슈바인스 학세입니다. 독일식 족발이라고 불러도 좋은 이 음식은 숙성한 족발을 오븐에 구워 먹는 음식인데요. 겉은 바삭하고 속은 부드러운 맛이 특징이죠.


써스티몽크의 슈바인스 학세가 특별한 이유는 숙성에 있는데요. 실제 메뉴로도 판매 중인 흑맥주 바이엔슈테판 둔켈을 이용해 숙성하기 때문입니다. 음식 조리의 시작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이 써스티몽크안에서 이뤄지는 셈이죠.

이곳의 슈바인스 학세는 적절히 짠맛을 유지해 맥주를 부르는 최고의 안주입니다. 또한, 사이드 음식으로 나오는 매시 포테이토와 양배추 절임은 자칫하면 느끼해질 수 있는 입속을 달래주죠.  


맛 평가단 한 줄 평


써스티몽크


위치 :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20길 18

영업시간 : 17:00~02:00(평일)

/ 15:00~02:00(토요일) / 15:00~01:00(일요일)

주요메뉴 : 독일 정통 수제 맥주와

슈바인스 학세




2016년에 문을 연 뒤로 서래마을 핫플레이 리스트에서 빠지지 않는 공방입니다. 

공방이라는 이름에는 ‘장인이 직접 맥주와 소시지를 만들어 정성껏 제공한다.’라는 의미를 담았는데요. 가게 이름에 담긴 의미처럼 이곳은 기본원칙을 지키는데 노력하는 수제 맥주집입니다.

 

공방은 2개층 80여 평 공감으로 이뤄진 넓은 규모인데요. 꽤 넓은 크기임에도 늘 줄을 서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수제 맥줏집 공방이 이토록 사랑받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가장 완벽한 콜라보레이션

최근까지도 간식으로 많이 먹는 천하장사 소시지를 알고 계신가요? 공방은 천하장사 소시지를 만든 식품기업 진주햄이 개업한 수제 맥줏집입니다. 

햄을 전문으로 만드는 기업인만큼 수제 맥주에 어울리는 다양한 소시지 안주를 제공하며, 더불어 제공하는 맥주는 국내를 대표하는 수제 맥주 회사 카브루에서 양조한 맥주인데요.

 

결과적으로 공방은 고품질 수제 맥주와 역사 있는 육가공 제조 업체가 만나 완벽한 콜라보레이션을 이뤄낸 셈인 것이죠. 


#1 피치에일


공방을 대표하는 맥주로는 피치에일을 뽑을 수 있습니다. 공방의 실험 정신이 잘 보이는 이 맥주는 숙성과정에 복숭아 원액을 첨가해 독특한 개발법으로 유명한데요 
이로 인해 싱그러운 향과 크리스피한 청량감을 자랑합니다. 술 냄새보다는 복숭아 향이 강하기 때문에 술을 잘 마시는 사람도 가볍게 한잔하기에 좋습니다.

이외에도 꽃향기가 입안 가득 퍼지는 화양연화, 코코넛 향과 함께 부드러운 크림 거품이 매력인 코코넛 포터, 카카오의 고소한 맛과 향이 좋은 카카오 비어 등 다양한 실험적 맥주가 존재하죠.

 

#2 허브 포크 밸리 롤

앞서 얘기한 것처럼 공방은 뛰어난 소시지 안주로도 유명합니다. 그중 오늘 얘기하는 것은 허브 포크 밸리 롤인데요. 이것은 돌돌 만 돼지고기를 장시간 낮은 온도에서 조리해 익히는 음식입니다.

낮은 온도에서 오랜 시간 익히기 때문에 부드러운 식감과 풍부함 육즙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죠. 함께 나오는 레몬 칠리소스 샐러드와 곁들여 먹으면 더욱 풍부한 맛이 납니다.
 

이외에도 피자, 정통 수제 소시지 등 다양한 메뉴가 존재하니 오늘 밤 이곳을 찾아 다양한 소시지 메뉴와 함께 맥주 한 잔 마셔보기를 권합니다.


맛 평가단 한 줄 평


공방


위치 : 서울시 서초구 서래로 6길 7

영업시간 : 매일 17:00~02:00

주요메뉴 : 실험성이 돋보이는 피치에일과 소시지 안주




이수테이블 맛지도, 수제 맥주 편
오늘 이수테이블은 여기까지입니다.
불타는 금요일 맥주 한 잔이 그리울 여러분을 위해 오늘 소개한 맛집 위치가 담긴 맛지도를 공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