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번아웃 증후군은 만사가 귀찮은 지독한 무기력증을 말한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 직장인 70% 이상이 번아웃 증후군에 시달리고 있다고 했다. 수면장애, 불안감, 우울증, 분노조절장애, 자살 충동 등 다양한 정신적 문제로 이어지는 번아웃 증후군은 이제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니다.





끝없는 피로사회, 번아웃 증후군


“길을 걸어가다 맞은편에 차가 오면 굳이 피하고 싶지 않아요.”

“기운이 없고 몸도 아파서 병원에 가면 특별한 이 상은 없어요.”


위의 내용은 번아웃 증후군으로 진단받은 사람들의 대화다. ‘번아웃(Burn-out)’은 ‘타버리다, 소진하다’라는 뜻으로, ‘번아웃 증후군(Burn-out Syndrome)’정신적·신체적 피로로 인해에너지를 모두 소진해 버린 것처럼 무기력해지는 증상을 뜻한다. 2015년, 탑승객 150명이 전원 사망한 독일 저먼 윙스 여객기 추락사고를 기억하는가. 조사 결과 이 사고는 부기장인 루비츠가 고의적으로 낸 사고로 그는 번아웃 증후군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번아웃 증후군이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인 문제로 해석돼야 하는 중요한 사건이다.

전문가들은 이미 현대인의 대부분이 번아웃 증후군이거나 그 위험성에 빠져 있다고 강조한다. 또 번아웃 증후군을 앓는 사람들은 개인적으로 또는 사회적으로 치명적인 선택과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번아웃 증후군은 일에 중독된 사람, 좋은 사람으로만 이미지를 관리 하려는 사람, 스트레스를 풀지 못하고 쌓아만 두는 사람, 완벽주의를 추구하는 성격, 책임감이 너무 강한 사람, 주어지는 것은 없지만 너무 많은 역 할이 요구되는 주부 등이 쉽게 걸릴 수 있다.   

우리나라 직장인 70%가 번아웃


우리나라 직장인 70%가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한다. 그만큼 직장 내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신체적 피로가 도를 넘어섰다는 얘기다. 조사에 따 르면 “직장인 68%가 업무가 끝나도 모바일 메신저로 연락받은 적이 있다, 60.3%가 퇴근 후 업무 연락으로 회사 복귀한 적이 있다, 91.7%가 올해 정규 휴가일을 못 채웠다, 70%가 1년에 휴가 열흘도 못 간다”라고 대답했다.

이는 직장 내 번아웃을 유발할 수 있는 다양한 요소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예다. 더욱이 우리나라 평균 근로시간은 11시간에 육박하고, 순수하게 심리적 행복지수를 조사한 결과 내전으로 유명한 팔레스타인과 같은 수치인 100점 만점에 59점, 143개국 중 118위인 하위권에 머무른다. 자살률은 10만 명 당 28.5명으로 OECD국가 중 1위를 차지한다. 대한민국이 번아웃 증후군에 시달리는 혹은 그 위험군이 얼마나 되는지를 가늠하게 하는 결과다.



나만의 탈출구를 만들어라


번아웃 증후군은 재발률이 높은 질환 중 하나다. 한번 걸린 후에 조금 나아졌다 하더라도 다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쉽게 재발한다. 때문에 지속적인 노력과 관리가 필요하다. 독일의 경우, 국민의 25%가 번아웃 증후군이라고 한다. 우리나라보다는 적은 수치지만 독일은 번아웃 증후군의 심각성을 깨닫고 그 문제를 사회적으로 이슈화시켜 스트레스 방지 법안까지 만들었다. 이 법안은 직장의 스트레스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법안으로 번아웃 증후군의 원인인 스트레스를 사회적 차원에서 차단하려고 조치한 것이다. 사회적인 지원만큼이나 개인적인 노력도 필요하다.

우선 스스로 번아웃 증후군의 심각성을 이해하고 그로부터 탈피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들을 지속해야 한다. 전문가들은 물질주의에서 사람 중 심으로 가치관을 변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친구 만나기, 여행 떠나기, 운동하기, 맛집 찾아 나서기 등의 취미생활을 즐기라고 권한다. 또 정신적인 기쁨을 주는 자기계발이나 봉사, 연애도 도움이 된다고.

번아웃 증후군은 무기력의 늪과 같아서 한번 빠지면 헤어나기가 어렵다. 예전과 다르게 피로감이 쌓일 때, 만사가 귀찮고 모든 게 부질없이 느껴질 때, 번아웃의 검은 그림자가 가까이 있는 것이니 지체 없이 나만의 탈출구를 찾아야겠다. 



직장인 번아웃 예방법


삼시세끼는 기본

끼니까지 거르면서 일할 이유는 없다. 정 바쁘다면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으로 조금이라도 챙겨 먹자. 또 수분 섭취량이 2%만 떨어져도 에너지 수치가 20%나 준다고 하니 수시로 물을 마셔준다.


부당함, 망설이지 말고 얘기하라

인력이 부족하거나 여러 가지 이유로 다른 사람보다 많은 양의 일을 하고 있다면, 혼자만 끙끙대지 말고 상사에게 도움을 요청해 보자.


커피 한잔, 잠깐의 산책은 보약

가끔 커피 한잔의 여유나 10분 동안의 산책 등으로 사무실 책상을 벗어나 보자. 일과 중 10분 동안의 산책만으로도 향후 2시간 동안 버틸 수 있는 에너지가 충전된다고 한다.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라

회사의 CEO가 된다든지, 로또 1등 당첨 등 허무함을 키워주는 계획보다는 업무에 도움이 되는 자격증 따기 등 꿈을 이룰 수 있는 작은 계획들을 세우고 실천해보자.


사소한 것에 목숨 걸지 말자

하나부터 열까지 모든 걸 다 해내려는 완벽주의자들은 번아웃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다. 모든 일에는 우선순위를 정하고 중요한 일에 집중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자.      




혹시 나도 번아웃 증후군? (번아웃 증후군 자가진단법)

전혀 아니다 : 1점 / 약간 아니다 : 2점 / 그렇다 : 3점 / 많이 그렇다 : 4점 / 매우 그렇다 : 5점


1. 쉽게 피로를 느낀다. 

2. 일과를 마치면 녹초가 된다. 

3. 아파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4. 현재 하고 있는 일에 흥미를 잃었다. 

5. 점점 냉소적으로 변하고 있다. 

6. 설명할 수 없는 슬픔을 느낀다. 

7. 소지품을 잃어버리는 일이 잦다. 

8. 짜증이 늘었다. 

9. 화를 참을 수 없다.

10. 주변 사람들에게 실망하는 일이 잦다.

11. 혼자 지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12. 여가 생활을 즐기지 못한다.

13. 만성피로, 두통, 소화불량이 늘었다.

14. 자주 자신의 한계를 느낀다.

15. 모든 일에 대체로 의욕이 없다.

16. 두드러지게 유머감각이 줄었다.

17. 성욕이 감소했다.

18. 주변사람과 대화를 나누는 게 힘들게 느껴진다. 


▶합이 65점 이상이면 번아웃 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